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

[스크랩] 야관문의 효능

 

 

야관문(비수리)

 

당뇨병, 만성 기관지염, 급성 위염, 설사에 효험

▶ 간신보양, 신경약, 설사, 위염, 당뇨병, 어혈, 기침, 가래, 천식, 부기, 강정에 효험

 

전립선비대증

 

• 전립샘 조직이 증식되어 요도를 압박함으로써 방광에 소변이 정체되는 현상

 

• 성인 남성들에게 호발

- 50세 이상 남성의 50%, 80세 이상의 남성 80%

- 남성 요로 장애 중 가장 높은 빈도

 

• 전립샘의 샘 조직에서 세포 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가 일어나고 그 결과, 전립샘 비대가 초래됨.

 

• 전립샘이 커지면 방광쪽으로 올라가고 이로 인해 요로가 좁아지면서 소변 배설이 폐쇄되는데 그 결과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음.

 

• 요도를 압박하고, 결국 부분적 또는 완전 폐색을 초래

 

 

전립선염?

 

전립선염이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전립선의 염증을 뜻한다. 전립선에 염증이 생겨서 빨갛게 부어오르는 병으로 사춘기 이후 성활동기의 사람으로 특히 전립선비대증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서 많이 생긴다. 전립선염은 크게 급성세균성, 만성세균성, 비세균성 전립선염으로 나눌 수 있다. 전립선염의 원인은 세균의 상행성 감염이나 감염뇨의 역류가 많고, 비세균성 전립선염의 경우는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원인 중 가장 많은 것은 임균, 대장균, 녹농균,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등의 세균감염이다. 세균감염은 과도한 음주, 섹스,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장시간 타거나 냉한 등에 의한 전립선 주위의 충혈이 계기가 되어 일어나기 쉽다. 일단, 전립선비대증이나 전립선염약을 복용하면 성기능이 약화된다. 민간치료법, 예방법에는 야관문이 최고로 꼽는다.

 

모든 병의 원인은 혈액순환에서 시작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면 전립선비대증이나 전립선염은 잘 걸리지 않는다. 본인 역시도 전립선비대증으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약을 먹은 경험이 있다. 그러다가 야관문 주를 술로 안 먹고 약으로 먹었더니 완치가 되었고 약을 먹을 때는 정력이 약화가 되었다가 현재는 밤이 좋아지고 마눌의 목욕 소리가 좋아진다.

 

 

야관문의 효능

 

야관문(夜關門)은 밤에 빗장문을 열어 주는 약초라는 뜻이니 그 이름이 묘하다. 이것을 먹으면 천리 밖에서도 빛이 난다고 하여 천리광(千里光)이라고도 한다. 이처럼 흔하고 천대받는 풀이 양기부족에 비아그라 못지 않은 효과를 지녔다고 하면 누가 믿을까. 야관문은 이름 그대로 밤에 닫힌 문을 쉽게 열게 할 수 있는 약초다. 여러 가지 남성질병 곧 양기부족, 조루, 유정, 음위증,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등을 치료하는 데 뛰어난 효력이 있다.

 

2~3일만 복용하면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부작용이 전혀 없는 천연 비아그라의 효능을 지닌 약초라고나 할까? 그러나 야관문을 그냥 달여 먹거나 가루 내어 먹어서는 전혀 효과가 없다. 차로 끓여 먹어도 마찬가지다. 야관문은 반드시 술로 우려내야 그 진가가 나타난다. 35° 이상 되는 증류주에 야관문을 술 양의 3분의 1쯤 넣고 3개월쯤 우려내어 한 잔씩 마신다.

 

특히 신장기능이 허약하여 오는 노인들의 양기부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몇몇 사람들한테 야관문으로 만든 술을 마시게 하였더니 과연 효험이 있었다. 이렇게 좋은 약초를 길옆에 내버려두고 사람들은 어찌하여 신장의 기능을 고갈시키고 더러 부작용으로 목숨을 잃기도 한다는 비아그라만 열심히 찾는 것일까?

 

본인이 알고 있는 사람 중에 54세의 남성으로 5년 전 후천성 당뇨로 시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합병증으로 전립선으로 발기부전이 돼 고생을 하던 중 한의대 교수님이 권해주신 야간문 술을 담가 먹기 시작했는데 한 3개월쯤 지난 후부터 발기가 되기 시작해 부부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고 다니던 병원에 가서 비뇨기과 검사를 했더니 전립선도 좋아졌다며 오히려 병원장이 저에게 치료를 어떻게 했느냐고 물었다.

 

그래서 사실을 말했더니 한의학적으로 분명 도움이 되는 건 사실인데 이렇게 좋아지다니 하며 놀라시더군. 그래서 저 혼자 알고 있기엔 너무도 좋은 효능이라 지금은 야관문에 전도사가 되어버렸다. 야관문 술은 분명 약은 아니며 식품이다. 발기부전으로 고생하는 사람들 꼭 권하고 싶다.

 

 

야관문 술 담그는 방법

 

오염되지 않은 산속 절개지에서 자란 야생 야관문을 채취해(9월 꽃잎이 필 때) 깨끗이 씻어 그늘에 일주일쯤 말려 약 3센티로 썰어 35도 이상 되는 증류주(소주) 술에 야관문을 술병의 3/2를 넣고 한약재 야생 복분자 말린 것 반 홉과 야생 오미자 반 홉을 넣어 밀봉 그늘에 3개월 이상 숙성시키면 야관문 술이 된다. 시중엔 90%이상 중국산 야관문과 중국술로 가짜가 많으니 믿을 만한 사람이나 본인이 직접 담가 효능을 경험해 보기 바란다.

 

 

* 야관문 효능

 

1) 양기부족

 

옛사람들은 이 풀을 꺾어서 묶어 빗자루로 쓰기도 했으며 이처럼 흔하고 천대받는 풀이 양기부족에 비아그라 못지않은 효과를 지녔으며 야관문은 이름 그대로 밤에 닫힌 문을 쉽게 열게 할 수 있는 약초이기 때문에 양기부족, 조루, 유정을 치료하는 데 뛰어난 효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2) 기침에도 탁월한 효과

 

야관문을 9-10월에 채취하여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 약으로 쓰기도 하고, 신선한 것을 그대로 약으로 쓸 수도 있다. 말린 야관문 80그램에 물 한 되(1.8리터)를 붓고 약한 불로 천천히 달여서 100밀리리터쯤 되게 농축하여 설탕을 약간 넣고 한 번에 50밀리리터씩 아침, 저녁으로 하루 두 번 밥 먹고 나서 먹는다.

 

10일 간 복용하기를 몇 차례 반복한다. 야관문은 기관지염이나 기관지천식을 기침을 심하게 하고 가래가 많이 나오는 데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 3-4일 만에 효과가 나타나는 사람도 있고 10일 이상 지나야 조금씩 효과가 나타나는 사람도 있다.

 

3) 간열로 눈이 침침하고 눈이 충혈 시

 

혹은 가을철에 야관문 씨를 받아 가루 내어 한 번에 4-5그램씩 먹거나 가루를 꿀로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야관문을 오래 먹으면 눈이 밝아지고 눈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

 

 

기타 참고문헌

 

1, 유정의 치료

야관문 37.5그램을 돼지고기와 함께 약한 불에 고아 아침저녁으로 1회씩 복용한다. [귀주민간약물]

 

2, 노인 신허유뇨의 치료

야관문, 대나무 어린순, 검은콩, 찹쌀, 호추를 돼지의 아랫 뱃살과 함께 약한 불에 고아서 복용한다. [사천중약지]

 

3, 당뇨병의 치료

야관문 신선한 전초 1600그램에 닭고기를 적당히 넣어 은근한 불에 고아서 복용한다.

마른 철현채의 전초 40~80그램을 달여서 차 대신 마신다. [복건중초약]

 

4, 유뇨의 치료

야관문을 녹색각압단(녹색 오리알 껍질)과 함께 고아 복용한다. [사천중약지]

 

5, 만성 백탁(임병)의 치료

야관문, 몽화근, 백선의 껍질을 삼겹살과 함께 약한 불에 고아서 복용한다. [사천중약지]

 

6, 궤양의 치료

오약 12그램, 야관물 12그램, 짚신나물 40그램을 달여서 1일에 1첩을 2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맵고 자극성이 강한 음식물을 금해야 한다. [단방험방조사자료선편]

 

7, 위통, 신염에 의한 수종의 치료

야관문 12~20그램(대량 복용 시에는 40그램을 사용해도 좋다)을 달여서 복용한다. [상해상용중초약]

 

8, 노상탈력(과로에 의한 탈력)의 치료

야관문 40~80그램을 달여서 벌꿀을 섞어 복용한다. [절강민간상용초약]

 

9, 신경쇠약, 백대하 과다의 치료

야관문 전초 또는 뿌리 40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정강민간상용초약]

 

10, 어린이의 얼굴과 눈의 발황(發黃)의 치료

사간 4그램, 어추천의 뿌리 12그램, 야관문 12그램(각각 마른 것을 쓴다)을 쌀뜨물을 부어 약한 불에 오래 달여서

복용한다. 1일에 3회, 1회에 40~80그램씩 복용한다. [귀주민간약물]

 

11, 어린이가 감질을 앓으면서 설사하는데 치료

야관물 전초를 달여서 복용한다. [<호남약물지>]

 

12, 소아 감적의 치료

신선한 야관문 12~20그램과 물에 적시지 않은 닭의 간을 함께 넣고 약한 불에 고아 3~5회 계속 복용한다.[복건민간초약]

 

13, 소아 산기의 치료

야관문의 마른 전초 20~30그램을 돼지 정육 150그램과 함께 달여서 복용한다.[복건민간초약]

 

14, 이질의 치료

신선한 야관문 뿌리 120~150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복건민간초약]

 

15, 탈항의 치료

마른 야관문 120그램을 돼지창자 300그램과 함께 약한 불에 달여서 매일 아침저녁 1 회, 한번에 75그램씩 달인 즙과 함께 복용한다. [귀주민간약물]

 

16, 산후 관절 통풍의 치료

신선한 야관문 뿌리 150그램, 돼지발굽 300그램을 술 150그램에 물을 적당히 부어 달여서 복용한다. [복건민간초약]

 

17, 시력 감퇴의 치료

야관문의 전초 300그램, 차전초 60그램, 청상자, 천축자, 당귀 각 19그램, 구기자뿌리, 토사자, 여정자 각 37.5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소의 <중초약수책>]

 

18, 간열박안, 적종통의 치료

신선한 야관문 30그램에서 40그램 빙당을 적당히 넣은 후 끓인 물을 넣고 약한 불에 1시간 달여 1일 2회씩 식후에

복용한다. [복건민간초약]

 

19, 타박상에 의한 소변 불통, 소복장통의 치료

야관문 37.5그램, 적설초 20그램을 달여서 1일 2회씩 복용한다. [복건민간초약]

 

20, 칼에 벤 상처의 치료

야관문을 씹어 상처에 바른다. [귀주민간약물]

 

21, 유종통의 치료

야관문에 물을 부어 부드럽게 만든 후 술을 넣어 볶은 후 종통이 있는 곳을 감싼다. [사천중약지]

 

22, 개, 뱀에 물린 상처, 풍열, 습독의 치료

야관문 20그램에서 40그램을 달여 복용하면서 동시에 달인 물로 상처를 씻는다. [호남약물지]

 

 

임상보고

 

1, 만성 기관지염의 치료

 

야관문의 전초 80그램(신선한 것은 120그램)에 물을 붓고 1~2시간 달여서 100밀리리터까지 농축한 다음 백당을 알맞게 넣는다. 1일 2회, 1회에 50밀리리터씩 복용한다. 10일간을 1치료 기간으로 하여 증상을 보면서 다음 치료 기간과의 사이에 5일간 복용을 중지하고 3~4치료 기간을 계속하였다. 427차례를 치료한 결과 총유효율(임상 치유 또는 단기 치유 및 현효, 호전)이 80퍼센트 이상이었다.

 

단순형 혹은 천식형에 대하여 모두 효과가 있는데 증세가 가벼운 사람의 치료 효과가 중증인 사람보다 약간 높았다. 야관문은 기침을 그치게 하고 담을 삭이는 효과가 비교적 뚜렷하고 천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그 다음이다. 환자의 약 40퍼센트는 3~5일간의 치료로 효과가 나타났고 일부의 병례는 10일 후에 효과가 나타났다.

 

부작용은 거의 없었으나 현기증, 위장불쾌, 오심, 구토, 설사, 불면, 구강 점막 파열, 다뇨 등의 증상이 몇 명에게 나타났는데 복용을 중지할 필요도 없이 3~5일 만에 저절로 사라졌다. 야관문은 복방으로 쓰는 경우도 있지만, 효과는 단방의 경우와 큰 차이가 없다.

 

복방에는 2가지가 있다.

 

첫 번째 처방은 야관문 75그램, 천문동, 백부 각 23그램,

두 번째 처방은 야관문 75그램, 면화근, 강매 각 37.5그램이다.

 

달이는 법, 복용법, 치료 기간은 단방과 같다.

 

임상관찰에 의하면 야관문 단방의 각 기간 복용, 장기간 복용, 특히 질발병 계절의 예방 목적 복용은 일부 병례에서 장기적 치유효과를 나타낸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밖에 야관문에서 추출한 두 가지 유효 성분(해영순과 β-sitosterol 및 두 가지 유효 혼합 성분) '707' '607'은 각각 임상 실험에서 천식을 진정시키고 담을 제거하는 효과가 즉시 나타나 대부분이 복용 후 4일 이내에 현격한 효험을 보였다. 해영순은 진해, 거담효과가 비교적 뚜렷하다.

 

입, 후두, 입술 등이 마르는 부작용이 있다. 심장, 신장 및 혈액계통에 대한 장해는 없지만 간장 기능에 대한 영향 유무는 계속 관찰할 필요가 있다. 현재는 1알 60밀리그램의 정제를 만들어 1일 3회, 1회 1정씩 복용한다. β-sitosterol도 진해, 거담 작용이 비교적 힘을 발휘하는데 천식을 진정시키는 작용은 약간 떨어지지만 부작용은 심각하지 않다. 1알에 80밀리그램인 것을 1일 3회, 1회 1정씩 복용한다.

 

707'은 기침, 가래, 천식에 대한 작용은 양호한데 그 중에서 기침, 천식 치료 효과가 높으며 뚜렷한 부작용은 없다. 1알에 80밀리그램인 것은 1일 3회, 1회 1정씩 복용한다. '607'은 1알에 300밀리그램을 캡슐에 넣어 1일 3회, 1회 1캡슐씩을 복용한다. 모두 10일을 1치료 기간으로 한다.

 

2, 독사에 물린 상처의 치료

 

야관문 및 가화생(콩과 식물, 이과산녹두 Desmodium heterocarpum DC.) 같은 양을 햇볕에 말려 갈아서 낸 가루에 전분을 약간만 넣어 정제를 만드는데 1정에 생약이 0.3그램을 함유되게 한다. 1일 2~~3회, 1회 15~20정을 따뜻한 물로 복용하거나 으깨서 그냥 복용한다. 또는 환자의 숨구멍인 정수리 부분의 머리카락을 동전 크기만큼 깍고 소독한 다음 피부에 침으로 찔러 피가 약간 나게 한다.

 

약제 15~20정을 부수어 따뜻한 물에 개어 풀 형태가 되도록 하여 숨구멍에 바르고 붕대로 고정한다. 1일 1~2회 약을 갈아 붙여 촉촉한 상태를 유지시킨다. 발열, 오심, 구토 등 부작용이 있을 때는 독활 12그램을 넣어 달여서 2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위에 적은대로 만들어 죽엽청사(竹葉靑蛇)에 물리 상처 34례, 코브라에 물린 상처 12례, 금전표(金錢豹)에 물린 상처 3례, 해사(海蛇)에 물린 상처 1례, 살무사에 물린 상처 1례, 종류가 확실치 않은 뱀에 물린 상처 5례 등 총 56례를 치료하였는데 사망이 1례도 없이 모두 치유되었다.

 

3, 급성 위염, 설사의 치료

 

야관문의 뿌리, 줄기, 잎 말린 것 100그램을 씻어 잘게 썬 다음 물 1200밀리리터를 넣고 끓여서 졸인 200밀리리터로 농축시켜 망으로 거른다. 성인은 3~4시간 마다 1회 50밀리리터씩 복용하는데 필요하면 밤낮으로 연속 복용한다. 아동, 노인 및 허약자는 적당히 감량한다. 1~7일간을 1치료 기간으로 하며 필요에 따라 2~4주까지 연장해도 된다.

 

치료한 50례 중에서 21례는 1~3일 이내, 25례는 4~6일 이내에 증상이 소실되었거나 현저히 호전되었다." 야관문인 비수리를 시골에서는 베어 말려서 빗자루로 사용하기도 하며 담장 울타리용으로 사용한다. 봄부터 가을까지 어느 때나 채취할 수 있으나 꽃이 피고 있을 때 지상부 또는 뿌리째 캐어서 햇볕에 말려서 사용할 수 있다. 콩과에 속하는 비수리는 콩팥, 폐장, 간장을 보해주고 천식을 가라앉히고 진해, 소종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양기부족, 유정, 자면서 오줌싸는 증세, 위통 아랫배가 붓고 아픈데, 기침, 천식, 어린아이 빈혈증, 안질, 젖에 생기는 악성종기 등에 하루 15~3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흔하게 자생하는 비수리가 우리의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탁월하다. 주로 무리지어 자라고 올라오는 모습도 볼 만하며 늦여름부터 가을까지 아름다운 꽃을 감상해 볼 수 있다.

 

야관문 술 담그는 법

 

1. 야관문을 채취한다.

저수지 둑이나 한적한 시골길 옆, 또는 산기슭에 부지기수로 많다.

인터넷에 보면 600그램에 1만 8천원이나 하는데 가까운 교외에 나가도 쉽게 구할 수 있다.

 

2. 일단 수돗물에 담가서 먼지를 씻어낸다.

꽃잎이 떨어져 나가지 않게 자박자박 담그면서 씻어야 한다.빨래 널던 행거에 거꾸로 매달아서 이틀 정도 응달에 말린다.(아래 사진)

 

야관문은 9월에 채취하는 것이 좋다. 보라색 꽃이 피어날 때 채취해서 술을 담그면 술에 꿀 성분이 녹아들기 때문이다.

(마른 보라색 꽃잎이 보인다. 아래 사진)

 

3. 바싹 말라서 잎사귀가 부서질 정도가 되면 신문지를 펴 놓고 2센티 정도의 길이로 자른다.

마른 야관문 나뭇가지는 단단해서 웬만한 가위로는 잘라지지 않는다.

길거리에서 파는 2천원짜리 싸구려 전정가위 정도면 쉽게 자를 수 있다.

 

잘라서 바구니에 담은 야관문(아래 사진)

 

4. 술을 준비한다.

반드시 35% 이상의 소주로 해야 야관문의 약 성분이 우러나온다. 소주병의 가늘어지는 부분까지 술을 따라 다른 병에 담고 그 빈 공간만큼 야관문을 채운다.(나중에 술을 더 채웠음)

5. 이 얼마 안 되는 공간으로 야관문 무지하게 많이 들어간다.

한 바구니 썰어 놓은 야관문이 이 3.6리터들이 소주에 다 들어간다. 그래도 TV 보면서 느긋하게 하면 된다.

더러 흘려가면서..

 

6. 다 담은 모습. 가운데 패트병까지 3.6리터 4병들이 한 상자의 소주의 양이다.

 

7. 왜 이런 술을 담가 먹느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 이 야관문 주는 천연 비아그라 성분이 들어있다.

  끓여 먹어도 달여 먹어도 나오지 않는 그 성분은 오로지 35%의 소주로만 울궈낼 수 있다고 한다.

 

 

 

 

출처 : 온양꾼
글쓴이 : 온양꾼 원글보기
메모 :

'세상사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삼백초 효능  (0) 2013.07.01
[스크랩] 한련초의 효능  (0) 2013.07.01
[스크랩] 개똥쑥의 효능  (0) 2013.07.01
야간문/무명초  (0) 2013.07.01
무명초 / 맛있는 조개  (0) 2013.05.04